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소아빈혈의 원인과 증상에 관하여

by 테리쌤이라고해요! 2023. 8. 4.

안녕하세요~

오늘은 소아빈혈의 원인과 증상에 관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1. 빈혈이란?

­

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적혈구 수와 산소를 운반하는 혈색소인 헤모글로빈의 양이 정상보다 감소된 상태. ­ 정상 혈색소치 : 12~16g/dL. ­ 빈혈은 영아기와 아동기에 가장 흔한 혈액장애이다. ­ 빈혈 그 자체가 하나의 질병이 아니라 모든 질병의 기저가 되는 증상이다. ­ 모든 빈혈의 90% 정도는 철 결핍성 빈혈이다.

 

2. 빈혈의 원인

 

① 급속한 성장

 철 결핍성 빈혈은 빠른 성장에 비해 식이성 철 섭취가 부족한 6~24개월의 영아기와, 월경이 시작되는 사춘기의 성장 촉진기에 좀 더 자주 발생한다. ­ 영아기의 경우 지속적으로 수유를 하고 고형식의 섭취가 지연될 경우 발생하기 쉽다. 출생 3개월 전부터 어머니로부터 받은 철은 간에 저장되었다가 출생 후 4~5개월이 되면 고갈된다. 식사에 철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으면 빈혈이 된다. 조산아는 어머니로부터 철을 저장하는 기간이 짧기 때문에 쉽게 빈혈이 된다.

 

② 철 흡수 불량 또는 만성적인 출혈 철이 부족한 식사만으로 오랫동안 영양을 섭취했을 경우, 만성 위장염 등 소화기관의 흡수 능력이 저하된 경우, 기생충이나 코피, 소화성 궤양, 치질 등 신체조직에서 만성적인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

 

3. 빈혈의 증상

 

­혈색소의 수치가 7~8g/Dl 이하로 떨어질 때까지는 별 증세를 보이지 않다가 이 수치 이하가 되면 피부, 점막이 창백하게 되고 여러 가지 빈혈의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. ­ 빈혈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창백증이다. ­ 빈혈에 걸린 아동의 안색은 빈혈의 정도에 따라 창백한 정도가 심해진다. ­ 창백증은 입술과 안검결막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다. ­ 쉽게 피곤해하고 감기 등 질병에 잘 걸린다. ­ 부족한 산소공급을 보상하기 위해 심장박동이 빨라지므로 맥박이 정상보다 빠르다. ­ 식욕이 줄고 자주 보채며 밤중에 잘 깬다. ­ 주위에 대한 관심이 적어지고 기운이 없고 활동이 줄어든다. ­ 코피를 자주 흘리거나 피부에 출혈성 반점이 나타나는 아동은 심각한 혈액질환의 초기증상일 수 있으므로 정밀검사를 받도록 권한다.

 

 

 

 

오늘은 이렇게 소아빈혈의 원인과 증상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~